Artist

김재영· Jaeyoung Kim

Violin

"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뛰어난 음색의 소유자"

섬세한 음색과 진중한 내면적 감성을 가진 바이올리니스트 김재영은 만 13세에 서울시향과 데뷔 무대를 가지며 우리나라 음악계에 등장했다. 이후 예원학교, 서울예고를 거쳐 한국예술종합학교에 영재 입학하여 김남윤 교수 아래에서 실력을 쌓았고 졸업이후 도독하여 뮌헨 국립음대에서 크리스토프 포펜 사사로 최고 연주자 과정을 졸업했다.

일찍이 이화경향, 한국일보, 동아 음악 콩쿠르 등에 입상했고, 2003년 그리스에서 열린 영 바이올리니스트 국제 콩쿠르에서 2위, 같은 해 사라사테 국제 콩쿠르 4위, 2007년 윤이상 국제 콩쿠르에서 3위, 특별상, 2010년 몬트리올 국제 콩쿠르 파이널 리스트로 MIMC상, 제37회 루이스 시갈 콩쿠르 3위를 수상하였다.

어릴 때부터 실내악에 대한 열정과 재능을 보였던 김재영은 2005년 지겐 콰르텟과 함께 프라하의 봄 국제 콩쿠르에서 20살의 나이로 준우승과 함께 최연소상, 현대곡상, 말러 상을 수상한다. 이후 노부스 콰르텟을 결성, 결성한지 1년 만인 2008년 오사카 국제 실내악 콩쿠르에서 3위를 시작으로 2009년 리옹 국제 콩쿠르, 2012년 하이든 국제 콩쿠르에 차례로 입상하며 그 입지를 굳혀 나갔다. 2012년 가을, 현악 사중주 부문 세계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ARD 국제 콩쿠르에서 2위에 입상하며 유럽 무대에서 노부스의 이름을 알리게 되고 2014년 잘츠부르크 모차르트 국제 콩쿠르에서 우승하며 국제 무대에서 더욱 그 이름을 떨치기 시작한다. 이는 모두 최연소의 기록이자 한국인으로서 최초의 기록들이어서 대한민국 실내악의 역사를 새로 썼다는 평가를 받게 된다. 


김재영은 서울시향, KBS교향악단, 수원시향, 울산시향, 군산시향, 코리안 솔로이스츠, TIMF앙상블, 폴란드 그단스크 필하모닉, 빈 모차르트 오케스트라와 무직페라인에서 협연 등으로 솔리스트로서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피아니스트 손열음과 함께 브람스 바이올린 소나타 전곡, 피아니스트 선우예권과 함께한 리사이틀과 같은 활동으로 동료 음악가들과의 무대도 꾸준히 만들어가고 있다.

또 그의 콰르텟은 2015년 제9회 대원음악상 신인상을 수상하며 대한민국 클래식 음악계에서 노부스라는 팀의 입지를 다시금 견고히 하였고, 2017년 제2회 예술의전당 예술 대상 음악 부문 실내악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하였으며 최근 2018년 제11회 공연예술경영상 ‘올해의 공연예술가상’을 또 한 번 수상하며 그들의 이름을 각인시켰다. 그리고 베를린의 필하모니, 피에르 불레즈 홀, 쾰른 필하모니, 뮌헨 헤라쿨레스홀, 영국의 위그모어 홀, 비엔나 무직페라인, 콘체르트하우스등과 같은 세계 굴지의 홀에서 연주했고 계속해서 재초청 받고 있으며 Musikfest Berlin, Musikfest Mecklenburg-Vorpommern, Wissembourg music festival, Marvao festival, Chamber music Garden Suntory hall 등 세계 유명 페스티벌에서 지속적으로 초청받고 있다. 프랑스의 레이블 Aparte 와 함께한 첫 음반을 시작으로 2019년 1월 발매한 죽음과 소녀 음반까지 총 세장의 음반이 같은 음반사에서 출시되었으며 올 해 피아니스트 Michel Dalberto 와 함께 한 음반이 또 한 번 출시된다. (사진 ©Jino Park) 


Art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