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st

박수예· SUEYE PARK

Violin

" 획기적이다!(This is sensational!), 박수예는 뛰어난 기량과 풍부한 상상력의 연주자"

영국 유력 음반지 '그라모폰(Gramophone)'

" 23세로 지금까지 총 4장의 인터내셔널 음반 발매 (BIS레이블)"

" 음반 '세기의 여정' 그라모폰지 선정 ‘이달의 음반’ (2021.9.)"

" 2022그라모폰 어워즈 ‘올해의 음반 기악 부문’ 노미네이트"

박수예(2000, 대구 출생)는 한국에서 태어나 4살 때부터 바이올린을 배우기 시작하여 2009년부터 베를린의 한스 아이슬러 음악대학에서 울프 발린 교수를 사사, 현재 석사과정을 밟고 있다.

 

그녀는 스승의 가르침 대로 콩쿠르가 아닌 음반과 공연으로 본인의 음악세계를 확장시키며 16 세에 BIS레이블로 파가니니의 카프리스 전곡을 녹음한 데뷔 음반, 17세에 두 번째 음반 사랑의 인사를 발매했다. 2021년 발매한 박수예의 세 번째 음반 ‘세기의 여정’은 같은 해 9월 영국 그라모폰 잡지에서 ‘이달의 음반’ 선정 및 12월 디지털 특별호 ‘2021 올해의 음반’으로 세계적인 주목과 함께 박수예는 BIS의 간판 아티스트로 자리매김했으며, 2022 그라모폰 클래식 뮤직 어워즈 올해의 음반기악 부문에 노미네이트 되는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다. 2021년 여름 음악감독 오스모 벤스케가 지휘하는 서울시향의 정기무대에서 윤이상 바이올린 협주곡 제3번을 협연하였으며, 공연 실황이 음반으로 녹음되어 20228월 발매되었다. 박수예는 전곡 시마노프스키 바이올린 음반 발매도 2023년 상반기 함께 앞두고 있으며 스물세 살이라는 나이에 무려 다섯 장의 인터내셔널 음반을 발매하게 될 독보적인 아티스트로 세계 무대에서 주목받고 있다. 2022년에는 포브스 코리아 선정 2030파워리더 20인에 선정되어 커버를 장식하기도 했다.

 

안나 마리아 헬싱 지휘의 스웨덴 베름랜드 오페라 오케스트라, 안나 라키티나 지휘의 스웨덴 베스테로스 신포니에타, 아리 라실라이넨 지휘의 남서독 필하모닉 콘스탄츠와 협연했다. 스웨덴 고틀란드 페스티벌, 폴란드 크르지조바 페스티벌에 초청받아 세계적인 연주자 개리 호프만, 아드리안 브렌델 등과의 실내악 연주뿐 아니라 세이지 오자와 아카데미에서 제네바 빅토리아 홀 연주 등 해외 무대에서 저명 음악가 및 악단과의 활발한 협업을 이어오고 있다.

 

국내에서는 2021 12,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제6대 예술감독 정치용의 지휘로 KNSO 국제 오케스트라 아카데미와 모차르트 바이올린 협주곡 제5번을 협연했다. 2022 3월 코리안챔버오케스트라와 랄프 고토니의 모차르트 교향곡 전곡 연주 시리즈에서 모차르트 바이올린 협주곡 제1번과 신포니아 콘체르탄테를, 4 2022 교향악축제 무대에서 여자경의 지휘로 강남심포니오케스트라와 시벨리우스 바이올린 협주곡을 협연해 주목을 받았다. 20228, 바흐 플러스에서 콜레기움 무지쿰 서울과, 10월에는 바로크투게더에서 알테크무지크서울과 바흐 바이올린 협주곡 제2번을 협연했으며, 같은 달 마포 M클래식축제에 초청받아 낭만주의 프로그램으로 리사이틀 및 11월 예술의전당 IBK챔버홀 정식 데뷔 리사이틀을 성료한 바 있다.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현재 미뤄지고 있으나 베를린 필하모니의 상반기 마지막 발트뷔네 콘서트를 지휘한 구스타프 두다멜은 박수예의 연주를 듣고 그 자리에서 프로코피예프 바이올린 협주곡을 제안하여 향후 자신과 함께 레코딩하기로 한 것 또한 앞으로 기대되는 작업중에 하나이다. 유럽 주요무대에서 지속적인 초청을 받는 동시에 많은 주요 음악관계자들이 그녀에게 적극적으로 손길을 내미는 것은 그녀가 나이에 상관없이 오로지 뛰어난 전문 연주자로서 인정을 받았기 때문임을 증명한다.

 

뮌헨 바트 라이헨할 필하모니에서의 협연 당시 볼프강 함베르거(Wolfgang Hamberger)는 그녀의 연주를 듣고 파가니니 녹음에 과르네리 델 제수를 사용해 줄 것을 적극적으로 제안하여 데뷔 음반에서 사용했다. 현재 박수예는 삼성문화재단의 후원으로 밀라노 1753년 산 지오반니 바티스타 과다니니를 사용하고 있다.

(사진 ⓒJino Park)

 


Artist